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more
문화·리이프 건강/생활정보

[건강상식]운동부족 알리는 의외의 신호들

포스트신문 기자 입력 2022.02.21 17:13 수정 2022.02.21 17:15

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적이다. 신체적 활동이 많지 않을 경우 건강은 서서히 안 좋아 진다. 그렇다면 우리가 충분히 움직이지 않고 있다는 것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? 우리가 몸을 움직이지 않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의외의 신호들을 정리해 소개한다.
변비
더 많이 움직일수록 결장도 더 많이 움직이고, 예정된 시간에 대변을 보는 것이 더 쉬워진다. 복근과 횡격막 근육의 건강 또한 소화관을 통해 노폐물을 이동시키는 열쇠이다. 꾸준한 운동은 특히 나이가 들면서 규칙적인 배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.
항상 숨이 차다
이두박근을 사용하지 않으면 약해지듯 숨을 쉬는 기능을 돕는 근육도 꾸준히 운동하지 않으면 힘이 빠진다. 활동이 적을수록, 쉬운 일상 업무 중에도 숨이 더 차게 된다.
기분 변화가 심하다
움직임이 부족하면 신체 건강만 해치는 게 아니다. 불안감과 우울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. 규칙적인 자전거 타기, 수영 또는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기분을 증진시키고 안정시키며 우리의 자존감도 향상시켜줄 수 있다.
에너지가 항상 부족하다
대부분의 시간을 스스로 느릿느릿하고 피곤하다고 느끼는가? 운동은 산소와 영양분을 온 몸에 전달하는데 도움을 준다. 만약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보낸다면, 몸을 지탱하기 위해 필요한 양의 연료를 얻지 못할 것이다.
신진대사가 느려진다
'빠른' 신진대사를 하는 사람들은 비록 큰 활동이 아니더라도 더 움직이고 있을지도 모른다. 우리가 더 활동적일수록, 움직일 때마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된다.
불면증
밤에 뜬 눈으로 천장 위 양들의 숫자를 세는 것이 지겹다면, 낮에 많이 움직여야 한다.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더 빨리 잠이 들고, 한 번 빠지면 더 깊은 잠을 자게 된다.
건망증
규칙적인 운동은 성장인자라고 불리는 화학물질을 몸이 더 많이 만들도록 알려주는데, 이 물질은 뇌의 혈관 생산을 촉진한다. 뇌에 피가 더 많이 흐를수록 더 잘 생각하고, 기억하고, 결정을 내릴 수 있다.
항상 음식을 찾는다
운동을 더 많이 하면 배가 더 고플 것 같은데, 사실은 그 반대다. 자전거, 수영, 걷기,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실제로 당신의 몸에 있는 특정한 "배고픈 호르몬"의 수치를 바꾸기 때문에 식욕을 감소시킬 수 있다.
자주 아프다
연구 결과는 적당한 활동을 더 많이 할수록 감기나 다른 세균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것을 보여준다. 운동을 습관화하면 면역력이 강해진다.
피부색이 안 좋다
평소보다 피부가 칙칙해 보인다면 운동 부족 때문일 수 있다. 일부 연구는 적당한 운동이 혈액순환과 면역체계를 증진시켜 피부가 젊어 보이게 유지하도록 돕는다.



저작권자 포스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